[교육]
2017-07-31 16:20

2017 세계그림동화로 알아보는 문화다양성 수업 노하우 교사직무연수 후기를 전해드립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초, 중, 고 선생님들을 위한 <세계그림동화로 알아보는 문화다양성 수업 노하우> 직무연수가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연수는 작년 연수와 어떻게 달라졌고, 또 어떤 내용들로 채워졌을까요? 지금부터 현장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2016년 연수 소식 보기



















서울과 경기에서 한번씩 연수를 진행했던 작년에 이어, 올해의 첫 연수도 서울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연수 초반에 문화다양성이 무엇인지, 문화다양성 교육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
이후엔 문화다양성 교육을 실제 하고 계시는 선생님들의 교육 사례와 경험담을 듣는 시간으로 작년과 비슷하게 구성이 되었는데요. 

올해는 현직 선생님들의 강의가 많아지면서 참가하신 선생님들께 좀 더 생생한 노하우와 경험을 소개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아래 시간표를 보면서 이번 연수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일시 강의명 강사 
7/26(수) 세상의 변화, 달라지는 문화다양성 교육 (2h) 방대욱


다음세대재단
문화다양성이란
무엇인가 (3h)
김현미


연세대 문화인류학과
7/27(목) 세계그림동화로 만나는 문화다양성 이슈 (2h) 이정은


아시아인권문화연대 
세계그림동화를
활용한 체험 교육 사례 (1h)
강민기


모아스토리
세계그림동화를
활용한 실제 수업 사례(1) (1h)
김하나


서울신은초등학교
세계그림동화를
활용한 실제 수업 사례(2) (1h)
송한별


인천서흥초등학교
7/28(금)  세계그림동화를 활용한 교안 개발
사례 (1h)
이은미


인천도림초등학교
문화다양성
교안 개발 실습 (3h) 
이미숙


용인동백초등학교



먼저 연수의 시작은 방대욱 다음세대재단 대표님께서 열어주셨습니다. 
우리를 둘러싼 세상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그 변화 속에서 왜 다양성이 필요한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또한 다음세대재단 올리볼리에서 문화다양성 교육을 왜 강조하고, 어떻게 실시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batch_IMG_3922.JPGbatch_IMG_3924.JPG

오후 시간은 연세대학교 문화인류학과에 재직 중이신 김현미 교수님께서 '문화다양성'의 개념과 배경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주위에서 흔히 접할 수 있지만 무심코 넘어갔던 표현, 미디어 콘텐츠 등을 살펴보며 문화다양성의 관점을 갖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두 분의 강의로 첫날을 마친 후, 둘째날은 '문화다양성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시아인권문화연대의 이정은 선생님, 모아스토리의 강민기 대표님, 그리고 현직 초등 교사이신 김하나 선생님과 송한별 선생님께서
문화다양성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와 실천 방법, 노하우를 알려주셨습니다. 

batch_IMG_3940.JPGbatch_IMG_3953.JPG


이정은 선생님과 강민기 선생님 시간에는 참가자 분들이 직접 모둠활동과 동화 녹음에 참여해보는 시간을 가졌구요! 
김하나 선생님과 송한별 선생님 시간에는 초등 교과 과정 속에서 문화다양성 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도 해보았습니다.

batch_IMG_3957.JPGbatch_IMG_3961.JPG



드디어 대망의 3일차! 연수 3일차에는 문화다양성을 인성 교육과 연결하여 '상호 존중하는 학급 문화 만들기' 프로젝트를 하고 계신 이은미 선생님의 강의로 시작했습니다.
이은미 선생님은 학생들이 직접 만든 온책, 매달 짝꿍을 바꾸고 호감도를 평가한 리스트 등 학급 활동에 사용한 자료들을 가져와 보여주시기도 했습니다.

IMG_3977.jpgIMG_3982.jpg


연수 마지막 날에는 이미숙 선생님과 '문화다양성 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를 최종 점검해보고, 참가하신 선생님들의 소감과 경험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바로 포스트잇에 '문화다양성'과 관련된 나만의 경험. 아이디어를 적고 릴레이로 발표해 보는 것이었는데요!
처음엔 쑥스러워 하셨지만 곧 선생님들이 진행하신 문화다양성 수업, 다양성을 고민하게 된 계기들을 진지하게 들려주셨답니다. 

batch_IMG_4008.JPGbatch_IMG_4009.JPG



이렇게 장장 3일에 걸쳐 2017년 첫번째 문화다양성 수업 노하우 직무연수가 끝났습니다^^
이번 연수에 참가해주신 열렬한 호응 덕분에 수업과 운영 모두 큰 문제 없이 잘 진행되었답니다.

참가해주신 선생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본 연수는 2018년 1월에 또 개최된다는 소식도 미리 알려드립니다. 
다음 연수에서도 좋은 선생님들을 많이 뵙길 바라며, 올리볼리에서 하는 문화다양성 교육 소식들을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