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2017-08-31 18:12

[문화다양성 교사연구회] 새로워진 '문화다양성 교사연구회'의 활동 소식을 들려드립니다!



7월에 진행된 문화다양성 수업 노하우 교사직무연수 소식은 재미있게 보셨나요? 
오늘은 올리볼리의 교사연수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 문화다양성 교사연구회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올리볼리는 지난 2016년부터 초등학교, 중학교 선생님들과 함께 문화다양성 교사연구회를 만들어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초등학교 선생님 다섯 분, 그리고 중학교 선생님 두 분과 함께 해왔어요.

IMG_3967_회의.jpg


종종 말씀드린 것처럼, 문화다양성 교사연구회는 
문화다양성 교육에 관심이 있는 선생님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고 토론하는 모임입니다.
매달 정기회의를 위해 독서스터디도 하고, 문화다양성 교육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있어요!

연구회에서는 특히 "교과과정과 연계해서" 시도할 수 있는 문화다양성 교수법을 개발하고 계시는데요.
교과과정과 동떨어진 문화다양성 수업은 지속적,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는 한계에 모두 공감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총 일곱 분의 선생님이 아래와 같이 문화다양성 커리큘럼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계십니다:D

스크린샷 2017-08-31 오후 5.52.25_.png



그럼 문화다양성 교사연구회의 멤버는 어떻게 모집하는 걸까요?
올리볼리는 매년 여름에 진행하는 교사직무연수를 통해 교사연구회에 관심이 있고 참여를 원하는 선생님들을 모시고 있습니다.

연수를 진행하는 동안 교사연구회를 소개해 드리고 참가 신청을 받는 형태인데요!
바로 이번 여름, 연구회에 새로 참여하실 선생님들과 함께 교사연구회 8월 정기 회의를 개최했습니다:D
감사하게도 다문화언어강사 선생님 한 분을 포함해 초등 선생님 세 분, 중등 선생님 한 분, 총 네 분이 새롭게 참여해 주셨습니다.

photo_2017-08-31_18-00-22.jpg


이번 회의는 기존에 활동하고 계셨던 분들과 새로 참여하신 선생님들 간의 인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요!
연구회에 참여한 이유와 현재 맡고 있는 일들에 대해 가볍게 이야기를 나눈 후 교사연구회의 운영 방법과 활동 내용들을 함께 돌아보았습니다.

새로 오신 선생님들도, 기존에 활동하고 계신 선생님들도 앞으로의 연구회 활동에 많은 기대를 해주셨어요!
오는 9월부터는 목수정 작가의 '뼛속부터 자유롭고 치맛속까지 정치적인'을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눌 계획입니다.

교사연구회 이야기를 자세히 보시니 더 관심이 생기지 않으시나요?
앞으로는 문화다양성 교사연구회 소식을 자주 들려드릴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