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2016-07-25 11:39

[인터뷰] 올리볼리 교육센터 참가자 자우티홍검 선생님을 만나보세요~




지난 7월 18일부터 7월 22일까지 일주일간 문화다양성 강사 양성과정인 '올리볼리 교육센터'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올리볼리 교육센터는 다음세대재단과 충청남도다문화가족지원거점센터, 아시아인권문화연대와 함께 준비하고 운영했는데요! 충청남도의 이주민강사분들과 문화다양성 교육에 대해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일 간의 교육 중 마지막 날에는 그동안 수업을 통해 배웠던 문화다양성의 개념과 올리볼리 그림동화를 활용해 나만의 교안을 만들어 동료 선생님들에게 시연해보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발적으로 시연에 참여한 선생님들께 격려의 의미로 창의상, 준비상, 공감상, 최고상을 드렸는데요!
오늘 인터뷰에서는 동료 선생님들이 직접 선택한 '최고상' 수상자, 서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자우티홍검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크기조정_IMG_3164.JPG
크기조정_IMG_3165.JPG


Q. 선생님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서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소속으로 활동하는 이주민강사 자우티홍검입니다. 베트남에서 왔구요, 강사로 활동한 지는 3년 정도 되었어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Q. 강사로 활동하신지 3년이 되었다고 하셨는데요,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교육을 하셨나요?
사실 강사로 활동한 지는 3년째지만 중간에 1년 정도 학교에서 일을 해서 실제 교육을 한 건 1, 2년 정도에요. 보통은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 대상으로 다문화수업을 자주 하고 중학생, 성인을 대상으로도 교육을 해 본 경험이 있어요. 

Q.  이번 올리볼리 교육센터에는 어떤 계기로 참여하셨나요?
원래 이주민강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역량강화교육을 종종 들었었구요, 이번 올리볼리 교육센터는 저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저에게 추천해줘서 참여하게 되었어요. 

Q. 5일 간의 교육이 끝났는데요, 참여하신 소감을 들을 수 있을까요?
기존에는 베트남의 문화를 소개하고 체험하게 하는 수업을 많이 했는데요, 이번 교육을 통해 인권이나 다양성 같이 새로운 주제로 수업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 거 같아요. 새로운 주제를 많이 배워서 좋았어요. 여기에서 배운 교안을 잘 활용한다면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을 대상으로도 다문화 또는 다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다른 선생님들께 보여줄 수업 시연을 준비하는 과정이 힘들진 않으셨나요?
사실 이번 교육을 참여하는 동안 매일 다른 일정이 있어서 준비할 시간이 많지 않았어요. 어제도 다른 일 마치고 밤 9시부터 시작해서 10시 넘어서까지 시연 수업을 준비했었어요. 이렇게 준비해도 막상 수업을 하려고 앞에 서면 긴장도 하고 기억도 잘 안 나서 아쉬울 때가 많아요. 

Q. 올리볼리 그림동화를 활용해 수업을 해보신 느낌은 어떠셨나요?
이전엔 올리볼리 그림동화에 대해 잘 몰랐는데, 여기 와서 보자마자 너무 좋았어요. 저희 아이들한테 보여줄 생각에 기대도 되었구요! 제가 베트남 수업을 주로 하지만 학생들 중에는 필리핀 이주민 자녀도 몇 명 있거든요. 올리볼리 그림동화를 활용한다면 베트남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 다른 주제에 대한 수업도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많이 활용하려고 해요.

Q. 마지막으로 우수상을 받은 소감 한 말씀 부탁드려요!
준비도 충분히 하지 못했고, 시연을 하면서 부족한 부분이 많았을텐데 이렇게 동료 선생님들이 직접 평가해주는 상을 받아서 기분이 정말 좋아요.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인터뷰사진.jpg


자우티홍검 선생님의 인터뷰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번 올리볼리 교육센터는 자우티홍검 선생님처럼 문화다양성, 그리고 문화적 차이를 교육하는 방법에 대해 열정적으로 고민하고 노력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다는 걸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선생님들이 멋진 '문화매개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많이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