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2016-07-25 11:30

[올리볼리 교육센터] 2016 올리볼리 교육센터 현장을 전해드립니다! (1)




지난해 처음 진행된 '올리볼리 교육센터'를 기억하시나요?
올리볼리 교육센터는 올리볼리 그림동화 콘텐츠를 활용해 문화다양성 강사로서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사양성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경기도 부천시에서 진행되었던 지난해 교육센터에 이어, 올해는 충청남도 아산시에서 5일간의 교육과정이 운영되었습니다.
 2016 올리볼리 교육센터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2016 올리볼리 교육센터

일시: 2016년 7월 18일(월)~7월 22일(금)
장소: 충남 아산시 글로벌가족센터
대상: 충남에서 활동하는 이주민강사


올해 올리볼리 교육센터는 두 기관의 도움으로 무사히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한 곳은 지난해 부천에서 함께 했던 아시아인권문화연대이구요, 또 한 곳은 5일 간의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실행해주신 충청남도다문화가족지원거점센터입니다. 

충남다문화가족지원거점센터가 충청남도 내 이주민강사 양성과 보수교육을 담당하고 있는만큼, 올해 올리볼리 교육센터는 충남에 계신 이주민강사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어요. 가까이 천안, 아산부터 서산, 금산 등 여러 지역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활동하고 계신 선생님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크기조정_IMG_2977.JPG
크기조정_IMG_2991.JPG



이번 올리볼리 교육센터는 문화다양성 강사로서 활동했던 서로의 경험과 고민을 듣고 나 자신이 가진 편견이나 다름에 대한 인식을 나누어 보는 시간으로 시작했습니다. 그 후 문화다양성이란 무엇이며 문화다양성에 대한 교육이 왜 중요한지, 문화다양성 교육은 어떤 방법으로 할 수 있는지 자세한 이야기들을 나누었습니다.

선생님들은 문화다양성 수업을 하며 힘든 점에 대해 '아이들을 집중시키기 어렵다', '민감한 시사 문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다', '새로운 주제의 수업을 시도하기가 쉽지 않다' 등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한편으론 아이들이 수업을 너무 재미있게 들을 때, 선생님을 반겨주고 도와줄 때, 다른 나라에 대해 호기심이 생겼다고 말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고도 말씀해주셨습니다. 

크기조정_IMG_3011.JPG
크기조정_IMG_3022.JPG



한편 올리볼리 그림동화를 활용한 문화다양성 수업 방법에 대해 배우는 시간도 있었는데요! 교육센터에 참가한 이주민강사분들이 실제 수업 사례를 더 생생히 배울 수 있도록 아시아인권문화연대 소속으로 활동하시는 몽근졸 선생님, 히로미 선생님이 직접 수업 시연을 해주셨습니다. 교육센터에 참여하신 선생님들처럼 이주민강사로 활동하시는 분들이 자신이 겪었던 경험, 교육 노하우를 직접 알려주시니 더욱 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크기조정_IMG_3114.JPG
크기조정_IMG_3132.JPG



사진으로만 접해도 밝고 유쾌한 분위기가 느껴지지 않으시나요? 😀
지금까지 올리볼리 교육센터 3일차까지 진행된 내용들을 전해드렸는데요~ 
후반부엔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다음 소식도 많이 기다려주세요!